교정치료는 1~2번의 내원으로 끝나는 단기간의 치료가 아닙니다.
최소한 1~2년은 걸리는 치료이므로 치료의 시작부터 자세한 치료계획과 설계가 필요합니다.
치료계획서가 없이 교정치료에 임하는 것은 건물을 지을 때 설계도 없이 짓는 것과 같습니다.
이러한 치료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자료들과 분석이 필요합니다.
-
측면 두부규격 방사선 사진
교정치료에 있어 매우 중요한 사항들(얼굴골격형태, 아래턱과 위턱의 상태, 치아의 각도와 돌출정도)의 분석에 꼭 필요한 방사선 사진입니다.
-
정면 두부규격 방사선 사진
안면의 비대칭 여부를 분석할 때 사용합니다.
-
파노라마 방사선 사진
전체적인 치열의 발육상태, 치아와 잇몸뼈의 건강 상태, 턱관절 형태 등의 분석에 유용한 방사선 사진입니다.
-
턱관절 방사선 사진
턱관절을 구성하는 뼈의 형태 및 운동양상의 평가에 중요한 방사선 사진입니다.
-
수완부 방사선 사진
손뼈의 발육상태를 평가함으로써 현재 환자의 발육 단계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. 즉, 앞으로 예측되는 성장의 정도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.
-
치과표준 방사선 사진
치아 2~4개를 포함하는 표준방사선 사진은 몇 개의 치아를 자세히 관찰할 수 있습니다. 이 방사선 사진은 주로 위 아래 앞니 부분의 치아 뿌리 형태를 관찰하기 위해 촬영하며, 또한 특별히 이상이 발견되는 부위가 있으면 촬영하여 원인을 밝혀내게 됩니다.
얼굴사진
환자의 상태에 따라 촬영매수는 달라질 수 있으나 보통 4장(정면, 측면, 반측면, 정면 스마일)의 얼굴 사진을 촬영하게 됩니다.
특히 스마일 사진은 자연스런 스마일을 유도하여 촬영하게 되는데 이는 예쁜 미소를 디자인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게 됩니다.
구강내 사진
각 치아와 잇몸의 상태, 위 아래 치아의 맞물림 등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.
치아의 배열상태, 치아크기, 잇몸뼈의 크기와 위 아래 치아의 맞물림 등의 구강스캐너를 통해 분석이 필요합니다.
전신질환, 치과질환 등의 여부에 대한 설문지와 전반적인 환자의 성장발육 정도를 알아내기 위한 설문지를 작성한 후, 얼굴과 구강내에 관한 임상검사를 실시하게 됩니다. 방사선 사진 및 얼굴 사진, 구강내 사진 등에서 알아내기 힘든 정보를 기록하게 됩니다.